티스토리 뷰
실업급여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해서 손해를 보는 이들이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구직급여를 신청하여 혜택을 보지 못하면 취업촉진수당까지 신청을 못합니다. 이러한 사실을 아는 사람들이 몇 안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온라인 실업인증 신청방법과 Q and 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중요합니다!
● 실업급여는 1주~4주의 범위에서 고용센터에서지정한 날에 출석하여 실업인정을 받는 경우에만 지급됩니다.
단, 고용센터에서 지정한 온라인 실업인정 대상자는 예외이며, 해외 구직활동은 사전에 해외 재취업계획서를 제출한 경우에만 인정됩니다.
● 작성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에는 [고용보험법] 제47조 및 제48조의 규정에 의하여 실업급여의 지급이 중지되고 지급받은 실업급여액에 상당하는 금액을 반환하여야 하며, [고용보험법] 제85조의 규정에 의하여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실업급여 부정수급 경고 : 실업인정 대상기간에 근로 제공, 사업자 등록, 소득이 발생하였음에도 신고하지 않았다가 추후 적발된 경우에는 부정수급에 해당되어 추가징수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신고하여야 합니다.
실업인증 신청 매뉴얼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매뉴얼: 다운로드 바로가기
모바일 실업인정 신청 매뉴얼: 다운로드 바로가기
많이 하는 질문
아주 중요한 내용이니 천천히 읽어서 잘 따라 하면 됩니다.
Q.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이란?
A. 실업급여는 1주-4주의 범위에서 고용센터에서 지정한 날에 출석하여 실업인정을 받는 경우에만 지급됩니다. 그러나, 실업신고 후 일정기간은 자기 주도적 재취업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1, 4차를 제외한 나머지 실업인정 회차는 출석하지 않고 온라인 실업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www.ei.go.kr) 및 고용보험 모바일 앱에서 본인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실업인정 대상기간 동안 실업인정 신청서를 작성하였다가 해당 실업인정일에 온라인으로 본인이 전송하면, 고용센터 담당자가 확인하여 실업인정 후 실업급여가 다음날 지급됩니다.
또한, 해외에서 실업인정신청서 전송은 불가하며, 해외 구직활동은 실업상태 여부나 구직내역 확인이 곤란하므로 원칙적으로 온라인 실업인정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사전에 해외 재취업계획서를 제출한 경우에 한해 해외 구직활동의 인정 및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이 가능합니다.
Q.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은?
A. 공인인증서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는 발급되지 않으며, 금융결제원 또는 은행에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은행의 경우 거래하시는 은행에 방문하여 개인용 공인인증서 발급을 신청하고, 절차에 따라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시어 본인의 PC나 USB 등에 저장하였다가 사용하면 됩니다.
기존에 발급받은 인터넷 뱅킹용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그 인증서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고용보험 홈페이지] ▶▶ [고객센터] ▶▶ [공인인증서 사용안내] ▶▶ [발급/재발급]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실업급여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 매뉴얼" 「메인화면」 참조("실업급여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 매뉴얼"은 고용보험 홈페이지 ▶▶ 상단 개인서비스▶▶ 자료실 ▶▶ 홍보자료실에 있음)
Q.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 및 절차는?
A.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은 [고용보험 홈페이지] ▶▶ [개인서비스] ▶▶ [실업급여 신청]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또는 [고용보험 모바일 앱] ▶▶ [실업급여] ▶▶ [실업인정신청]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신청하되, 실업인정일 당일 17:00까지는 반드시 전송하여야 합니다.
실업인정 절차는 [신청인 정보 확인 ▶▶ 실업사실 확인(근로사실 또는 소득발생 내역 입력) ▶▶ 재취업활동 내역 확인 ▶▶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 확인 ▶▶ 신청서 작성 확인 및 전송 ▶▶ 신청서 전송 후 확인(결과 확인)]순입니다.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메뉴" 「메인화면」 및 "실업인정 모바일 신청매뉴얼" 참조
Q. 실업인정일에 신청서를 전송하지 못한 경우 처리방법은?
온라인 실업인정은 실업인정일에 출석하는 대신 온라인을 통해 신청서를 전송하면, 출석으로 갈음해 주는 제도입니다. 당일 17:00까지 pc고장, 공인인증서 문제 등 개인사정으로 전송하지 못한 경우에는 1회에 한하여 실업인정일부터 14일 이내에 관할 고용센터에 출석하여 변경을 신청하여야 합니다.(특별한 사유 없이 2회 이상은 인정 불가)
다만, 고용보험 홈페이지 등 문제로 전산장애의 경우 늦어도 다음날까지 전산장애 입증자료와 함께 방문하여 인정을 받아야만 전날 전송한 것으로 처리가 됩니다.
Q. 실업인정 대상기간 중 취업 또는 근로를 제공하거나 소득이 발생한 경우에 반드시 신고해야 하는지?
A. 실업인정 대상기간 중에 건설현장 등에서 일용으로 근로를 제공하거나 근로자로 취업 또는 사업자등록을 하고 사업을 하는 경우나 회의 참석 또는 번역 등을 하여 소득이 발생한 경우에도 반드시 신고하여야 합니다.
신고를 하지 않았다가 추후 적발된 경우에는 부정수급에 해당되어 2배의 추가징수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부정수급 예방을 위해 우리 부는 4대 보험 및 국세청 전산망과의 연계 등 부정수급 자동경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실업인정 대상기간 중 재취업활동 확인이란?
A. 재취업활동이란 취업을 위한 구직활동, 고용센터에서 실시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 계좌제 참여 등 직업훈련을 수강하는 경우로 실업급여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실업인정 대상기간 내에 반드시 재취업활동을 하고, 고용센터 담당자의 확인을 받아야만 실업급여가 지급됩니다.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매뉴얼" 「Step3.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 자세히 보기 참조
Q. 구직활동 확인자료 파일첨부 방법은?
A. 첨부할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는 [파일첨부] 란을 클릭하여 해당 파일을 찾아 첨부하면 됩니다. 이-메일 입사지원 등은 해당 파일이 없으므로 다음과 같이 실행하여 파일을 생성하여 첨부하면 됩니다.
①모니터 화면에 캡처할 화면을 띄운다.
②키보드상 프린터스크린(Prt Scr) 버튼을 누른다.
③모니터 왼쪽 하단 시작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그림판을 실행시킨다.
④그림판 상단 메뉴에서 편집 ▶▶ 붙여넣기(Ctrl+V)를 한다.
⑤그림판 상단 메뉴에서 파일 ▶▶ 저장(Ctrl+S)을 한다.
Q. 실업인정신청서를 전송한 경우에 반송이 되는지?
A. 실업인정 신청서 전송은 지정된 실업인정일에 00:00부터 17:00 사이에 반드시 전송하여야 합니다. 통상 4주 단위로 실업인정일이 지정되나 다음 실업인정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공휴일 전일 또는 다음날로 실업인정일이 변경되어 지정됩니다. (신청화면에서 다음 실업인정일 확인 가능)
실업인정일 17:00 이전에 전송한 실업인정 신청서의 수정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신청서 전송 후] 화면에서 회수 버튼을 클릭하면 전송 이전 화면으로 되돌아가 수정이 가능한 상태로 전환됩니다. 다만, 17:00까지 전송하지 아니하면 불출석자로 처리되어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매뉴얼"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서 전송 후 화면」 및 "실업인정 모바일 신청매뉴얼" 참조
Q. 은행계좌 변경, 근로 제공 및 소득발생 신고방법, 재취업활동 인정범위, 구직활동 입력 시 유의사항, 작성내용 확인방법, 취업이 확정된 경우 처리방법 등은
A. 고용보험 홈페이지 ▶▶ 자료실 ▶▶ 홍보자료실(실업급여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매뉴얼) 또는 업무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온라인 실업인증 신청방법과 Q and A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빨리 신청을 하셔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nd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업급여12. 각종 모의계산 신청 청구 심사 (0) | 2023.08.30 |
---|---|
실업급여11 부정수급 신고 처벌 포상금 (1) | 2023.08.29 |
아파트 단체화재보험 및 개인 화재보험 중복가입? (0) | 2023.08.28 |
실업급여9 조기 재취업 수당 (0) | 2023.08.28 |
실업급여8 자영업자 실업급여 (1) | 2023.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