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마기간 중 비가 오면 조금 시원해지나, 잠시 해가 뜨면 습한 공기가 집안 내에 가득하고 불쾌지수가 높아 기운이 빠집니다. 장마가 끝나도 습한 공기와 불볕더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이러한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보양식을 잘 챙겨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양식

 

더욱더 더워지는 여름

 

게다가 현재 미국의 어느 도시는 섭씨 53도의 역대 급이라고 불리는 불볕더위가 지속하는 만큼 보양식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실 것입니다.
이러한 불볕더위에 여름 보양식들 하면 생각나는 보양식이 많으실 겁니다.

 

초복, 중복, 말복으로 여름 보양식을 챙겨 드시기도 하지만 여름 보양식도 각자의 사상체질에 맞는 보양식을 챙겨 드시면 본인의 건강에 더욱더 좋다고 합니다.

 

 

 

 

사상체질 간략 개요

 

사상체질에 맞는 음식은 한국의 전통 의학인 한의학에서 각 사상체질에 따라 추천되는 음식을 의미합니다.
사상체질은 사람의 체질과 성격을 나누는 개념으로, 각각 태음, 소양, 소음, 태음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각 사상체질에 맞는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여름철 3대 보양식

 

1-1. 삼계탕

 

보양식

 

여름 보양식 하면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삼계탕인데요, 삼계탕은 성질이 따뜻하고 몸의 허약 증상을 다스리고 기력을 늘리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랍니다. 또한 닭은 탕으로 끓이면 영양분 흡수가 더욱 높아지며, 해산물과 함께 요리하면 부족한 영양분도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1-2. 장어요리

 

보양식

 

장어 역시 대표적인 여름 보양식 중 하나입니다, 숯불에 굽거나 통째로 굽는 고단백 음식으로 장어구이는 여름 보양식으로 뿐만 아니라 사계절 내내 언제 먹어도 좋은 보양식이며 민물장어의 경우 비타민 A , 비타민 E 포화지방산도 함유되어 시력 개선과 기력회복에 도움을 준답니다.

 

1-3. 오리요리

 

열이 많은 사람은 삼계탕이 오히려 신체의 열을 과도하게 만들어주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열을 내려줄 수 있는 찬 성질의 음식을 먹는 게 좋은데 그중 하나가 바로 오리입니다.

 

보양식


오리는 찬 성질이 많고 우리 몸의 수분이 원활하게 돌게 하므로 여름 보양식으로 좋습니다. 오리고기의 경우 견과류, 잡곡, 특히 녹두나 율무, 팥을 넣고 구워주면 몸의 열을 내려주어 좋습니다.

 

​여름 보양식 대표 3종 요리의 장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특히 체질에 맞지 않은 음식은 먹으면 바로 나쁜 반응(설사나 알레르기 반응 등)을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1~2번 정도 먹어도 나쁜 반응이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체질에 맞지 않은 음식을 단지 맛이 있고 몸에 좋다는 이유로 너무 자주 먹으면 몸이 상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체질별 특징과 추천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2. 체질별 특징과 추천음식

 

보양식
사진: 네이버 지식백과

2-1. 소음인

특징

차가운 체질, 소화력이 약하고 혈액순환이 좋지 않음, 조용하고 내성적인 성격

소음인은 평소 몸이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고, 위장 기능이 약해서 몸의 따뜻한 기운을 돕는 음식이 좋습니다.
삼계탕, 장어구이를 먹는 것이 좋고 생강차, 계피차로 몸에 열을 올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찹쌀이 체력이 약하고 땀을 흘리면 쉽게 기운이 빠지는 소음인에게 더욱 도움을 줍니다.

 

추천 음식

죽, 스프류, 생선, 해물, 콩나물, 미역, 산나물, 시금치, 올리브 오일, 삼계탕, 장어구이, 생강차, 계피차 등

 

보양식
사진: 네이버 지식백과

2-2. 소양인

특징

중성 체질, 균형이 잘 맞고 소화력이 보통, 활동적이고 안정적인 성격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은, 몸을 시원하게 해주는 찬 성질의 음식이 좋은데 채소류, 해물류, 돼지고기, 오리고기, 수박 등이 좋습니다. 소양인은 신장 기능이 약하여 신장과 관련된 질환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 녹두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추천 음식

잡곡밥, 국밥, 닭고기, 돼지고기, 채소와 고기가 함께 든 음식, 두부, 콩류, 곰탕, 닭곰탕, 오리고기, 수박 등

 

보양식
사진: 네이버 지식백과

2-3. 태음인

특징

차가운 체질, 소화력이 약하고 혈액순환이 좋지 않음, 조용하고 내성적인 성격

 

태음인의 경우엔 왕성한 식욕으로 인해 몸속 노폐물, 독소가 쌓이기 쉬운 체질입니다, 이런 태음인은 율무를 추천합니다. 율무는 소변, 대변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의 흐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추천 음식

죽, 스프류, 생선, 해물, 콩나물, 미역, 산나물, 시금치, 올리브 오일, 율무 등

 

보양식
사진: 네이버 지식백과

2-4. 태양인

특징

뜨거운 체질, 땀이 많이 나고 소화력이 강함, 활동적이고 외향적인 성격

 

태양인은 소식하는 습관이 필요하며, 맑고 담백한 음식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고단백 음식인 연포탕, 조개탕, 솔잎차가 태양인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추천 음식

냉면, 비빔밥, 고추장기름비빔밥, 김치찌개, 고기류, 양념이 강한 음식, 고추가 많이 든
음식, 미역국, 홍삼, 연포탕, 조개탕, 솔잎차 등

 

연일 지속하는 장마와 불볕더위에 잠시 하는 외출만으로도 체력이 완전히 소진되는 기분이 들고 있습니다.
이런 계절에 체질별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보양식을 챙겨 드시고, 올여름 불볕더위에도 거뜬히 이겨내는 건강 체력 다지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위의 추천 음식은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사상체질에 맞춘 음식을 나타낸 것이며, 개인의 신체 상태와 선호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사상체질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