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보험 갱신'이라는 이야기에 관심이 있다면 이 글을 꼭 읽어보세요. 보험 갱신 날짜가 다가올 때, 보험료 인하 소식을 듣고 고민을 하게 됩니다. 미리 갱신하면 상품권을 주겠다는 이벤트에 혹해서 결제를 했는데, 나중에 보험료 인하 공지를 보고 후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자동차 보험 갱신을 위한 완벽한 가이드!

 

부제: "보험 갱신 시기,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이 글의 순서

0. 이 글의 요점
1. 보험갱신과 상품권 이벤트
2. 보험료인하와 결제 시점
3. 보험료 결제시점 조정
4. 보험료 비교방법
5. 결론
6. 도움 되는 글

 

 

0. 이 글의 요점

● 자동차 보험 갱신 시 보험료 인하가 적용되는 기준은 보험료를 결제한 날이 아니라 보험 시작일이다.

● 보험사는 보험료 인하나 인상이 예정되어 있다면 미리 공지를 통해 알려준다.

● 보험료 인하가 예정된 보험사를 고려하여 보험사를 선택하면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

● 보험료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각 보험사의 보험료를 계산해봐야 한다.

● 보험사들은 보험료를 깐깐하게 따져 보험사를 선택하는 고객들을 위해 상품권 같은 이벤트를 벌인다.

 

 

 

 

 

1. 보험 갱신과 상품권 이벤트

 

자동차 보험 갱신은 일반적으로 보험 만기일이 도래하기 직전에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제 자동차 보험의 갱신 예정일은 2월 28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보다 훨씬 이른 시기인 1월 30일쯤에 보험회사로부터 문자 메시지를 받습니다.

 

이 문자의 내용은 1월 30일과 31일, 이 두 날 동안에 보험을 미리 갱신하면 2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제공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더불어 신용카드로 보험료를 결제하면 1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추가로 제공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1-1. 갱신을 서두르다

 

자동차 보험 갱신을 위한 완벽한 가이드!
자동차 보험 갱신을 위한 완벽한 가이드!

 

이 문자를 받자마자 서두르게 되어 보험을 갱신했습니다. 그런데 보험을 갱신한 후에 알게 된 사실이 있었습니다. 바로 본인이 가입한 보험사의 자동차 보험료가 2월 27일부터 인하된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게 된 것이었습니다.

 

게다가 2월부터 보험료 인하가 공지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상황을 보고 나서, 이는 전 가격으로 보험을 가입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었는지, 아니면 보험 갱신 계약자를 유치하기 위한 이벤트였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습니다.

 

2. 보험료 인하와 결제 시점

 

사실 자동차 보험료 인하가 적용되는 기준은 보험료를 결제한 날이 아닌, 보험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따라서 1월 30일에 보험료를 결제하든, 2월 28일에 결제하든 보험료는 동일합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나서 보험료 인하 공지를 보고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2-1. 인하 결정과 공지 시점

 

사실 이 보험료 인하 결정과 공지는 이미 작년 말에 나왔습니다. 자동차 보험의 경우, 보험 만기가 30일 이내로 다가오면 미리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료 인하나 인상이 예정될 경우, 최소한 30일보다는 훨씬 이른 시점에서 미리 공지를 합니다.

 

3. 보험료 결제 시점 조정

 

 

 

 

이런 점을 감안하면, 보험료 결제 시점을 조정해서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은 한정적입니다. 보험사마다 보험료를 인하하거나 인상하는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각 보험사별로 보험료가 조정되는 날짜 사이에 내 자동차 보험이 갱신되는 날짜가 중간에 끼어 있을 수 있습니다.

 

3-1. 보험사 선택에서의 유의점

 

이런 경우를 고려해서 보험사를 잘 선택하면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보험사는 2월 27일부터 보험료가 조정되고, B보험사는 3월 1일부터 조정된다면, 본인의 자동차 보험이 28일에 갱신이 되는 경우 B보험사를 통해 가입을 하게 된다면 인하 전 보험료를 적용받게 됩니다.

 

4. 보험료 비교 방법

 

자동차 보험 갱신을 위한 완벽한 가이드!
자동차 보험 갱신을 위한 완벽한 가이드!

 

이런 차이로 인해 보험료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려면 각 보험사의 보험료를 계산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보험사의 홈페이지를 일일이 접속해서 알아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험 다모아'라는 웹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을 비슷한 조건으로 모두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4-1. 보험 선택의 최종 단계

 

대략적인 금액을 확인해 보신 후에 저렴한 보험사 2~3곳 정도를 고르시고, 그 보험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실제 적용받을 수 있는 할인 특약들과 각종 카드 할인 같은 혜택들을 살펴보신 후 가장 저렴한 곳으로 고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렇게 깐깐하게 보험료를 따져서 다른 보험사를 선택하는 고객들을 위해 보험사들은 빨리 보험을 가입하면 상품권 같은 이벤트들을 벌이는 것이죠.

 

이런 과정을 통해 보험 갱신을 더욱 신중하게 접근하고,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보험료 인하가 예정되어 있을 때, 전 가격으로 보험을 가입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아닌 보험 갱신 계약자를 유치하기 위한 이벤트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5. 결론

 

자동차 보험료 인하가 적용되는 기준은 보험료를 결제한 날이 아니라 보험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따라서 언제 결제하든 간에 보험료는 같습니다.

 

보험료 인하나 인상이 예정되어 있다면 더욱 미리 공지를 통해 알려줍니다. 이를 고려하여 보험사를 선택하면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작은 차이로 인해 보험료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려면 각 보험사의 보험료를 계산해봐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보험 다모아' 웹사이트를 이용하면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깐깐하게 보험료를 따져 다른 보험사를 선택하는 고객들을 위해 보험사들이 상품권 같은 이벤트를 벌이는 것입니다.

이 글은" MBC라디오 손경제"의 방송내용을 기반으로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6. 도움 되는 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