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하나를 폐쇄했습니다.

첫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로 오래전에 개설했다가 작년 공인중개사를 최종합격한 후, 경기도 좋지 않기 때문 소속공인중개사로 취직도 안되고 해서 현재하고 있는 직장을 계속 다니면서 무엇을 할까? 연구를 하다가 인터넷을 서칭 해보니 **공인중개사 카페에서 개업 시 준비사항 중 블로그, 사진촬영, 동영상제작, PPT작성등을 미리 준비해 놓아야 된다고 해서 이것들을 공부 중 네이버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폐쇄
블로그 1개를 폐쇄하였습니다.

 

나의 무지함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티스토리를 알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제가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다가 정리해 놓은 것을 과목별로 필수암기 사항 하나하나 정리하다 보니 글이 600개나 되었습니다. 이렇게 정리된 내용이 아까워 티스토리블로그에도 티스토리를 보는 구독자에게도 알려줘야겠다는 생각으로 그대로 옮겨 놓았습니다.

어떨 때는 하루에 10개, 어떨 때는 하루 한 과목씩 각 1개씩 올렸습니다.

처음에는 멋 모르고 좋은 생각으로 올렸는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티스토리는 애드센스와 연동되어 수익이 창출된다!!! 그리고 HTML

티스토리가 수익이 창출된다는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애드센스를 가입하고 티스토리와 연동을 하였습니다.

연동된 블로그는 'T2블로그' 이고 'T1블로그'에서는 공인중개사내용을 하루에 몇 개씩 글을 적어(복붙) 갔습니다.

문제는 이때부터 발생을 하였습니다.

공인중개사 관련 블로그('T1블로그')를 복붙 하여 발행하다가 HTML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었습니다.

이때는 벌써 'T1블로그' 에 글이 200개 정도였고,  'T2블로그'에는 글이 30개 정도였습니다.

정말 가관이었습니다. 복붙 한 글을  HTML로 보니 한숨이 절로 나왔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고치나? 하고 또 인터넷과 유튜브를 헤엄쳐 다녔습니다.

 

드디어 HTML글 수정밥법을 알다.

드디어 HTML 글을 수정하는법을 알았습니다.

수정할 글을 메모장으로 옮겨서 CTRL + H를 눌러 지저분한 부분을 일괄적으로 지운 글을, 다시 복사하여 티스토리 HTML로 복붙합니다. 이렇게 글을 'T2블로그'에 있는 글 30개를 일일이 고치고 난 후  'T1블로그' 에 있는 글 200개를 하루에 10개씩 1 시간 간격을 두고 수정 발행하는데 개고생을 했습니다. 이것이 끝나고 나니 오른쪽 승모근에 통증이 왔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수정중에도 매일매일 글을 한 개씩 발행을 하였습니다. 티스토리는 물론 네이버에도 카테고리마다 매일 하나씩 글을 올렸습니다. 이런 와중에서도 애드센스에서는  'T1블로그' 2연속  불합격이 나왔습니다.

다시 생각을 했습니다. 무엇 때문일까?

또 하나의 난관 로봇!!!

며칠을 생각하고 인터넷과 유투버를 헤매는 도중  각 회사 블로그마다 글중복을 관리하는 글로봇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것 어찌해야 할까? 또 며칠을 고민 끝에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 하나를 지웠습니다.

 

티스토리 -  'T1블로그',  'T2블로그',  'T3블로그'

네이버 - 카테고리 1, 카테고리 2, 카테고리 3,.....  색이 같은 것은 같은 내용의 글들의 집합입니다.

 

글이 30개 있는 'T2블로그'를 남겨놓고 네이버의  카테고리 2 내용을 모두 지우고 카테고리도 지웠습니다.

그리고 계속 'T1블로그'와  'T2블로그'로 애드센스 승인을 신청하고 있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T1블로그'가 대표블로그로 되어있었습니다. 그래서 'T2블로그'를 대표 블로그로 수정을 하여 다시 애드센스 신청을 하였습니다.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

드디어 'T2블로그'가 애드센스 승인 났습니다. 

그 다음에는 저의 글들이 네이버나 다음에 노출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승인이 난' T2블로그'는 노출이 되고 있으나 승인이 안 난 'T1블로그' 글이 노출이 잘되지 않고 있어서 또 고민을 했습니다. 350개 되는 글을 지워야 하나?

 

블로그마다 성격이 달랐다는 것을 늦게 알았다.

승인 신청 전 블로그마다 성격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지만 저는 그냥 지나쳤습니다.

저는 네이버는 네이버에서만, 티스토리는 다음에만 노출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리고 글 하나가 그글을 포함하여 여기저기 노출된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또 며칠을 고민.......

오늘(2023년 6월 14일) 큰 마음을 먹었습니다.

티스토리는 수익창출

네이버(글이 600개)는 나중에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개업하면 홍보용으로 사용하기로 결정을 하고 'T1블로그' 글(공인중개사 관련글)을 350개 지우고'T2블로그'와 'T3블로그'만 남겨놓기로 결정하였습니다.

 

'T1블로그' 폐쇄!

 

우선 글 350개를 모두 지웠습니다.

다음은 'T1블로그'를 폐쇄하고 구글 리서치에 들어가 'T1블로그' 폐쇄를 확정 지었습니다.

그러니까 아래의 내용으로 메일이 날아왔습니다.

티스토리블로그 폐쇄
폐쇄된 T1스토리 블로그 메일

메일의 아래에'티스토리로 가기'를 누르니까 티스토리 홈페이지가 나와서 들러가 보니' T1블로그'가 표시되질 않았습니다.

안타깝지만 속이 시원했습니다. 이제부터 티스토리를 어떻게 적용하여 수익을 창출시킬까 연구와 공부 중에 있습니다.

초보자분들이 저와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글을 끝맺습니다.

반응형